[QA지식정보]/QA 지식

[지식/경험] 게임 QA는 무엇일까?

딩딩QA 2021. 9. 10. 12:3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딩딩입니다.

 

오늘은 제가 몸담고 있는 게임 QA 직군의 간략한 소개를 먼저 해드리려고 합니다.

게임 QA 직업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입사를 하기 위한 취준생분들에게 이 내용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먼저, 입사 전에 저는 QA는 모두 동일한 일을 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흔히 가장 착각을 하는 것 중 하나인 "게임하면서 버그를 찾으면 되는 게 아니야?"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QA 직군 = 버그 찾기?



물론 맞는 이야기입니다.

버그를 찾는다는 건 게임 QA 업무에서 꼭 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다만 우리가 흔하게 생각하는 게임 하면서 버그를 찾는 건 *'플레이 테스트'라고도 하며, 게임 QA가 하는 기본적인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테스트는 당연하고,

QA 직군은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 직군일까?라는 물음이 듭니다.

 

 

 

Quality Assurance [품질 보증]

 

 

 

사전적으로 검색해보면, 품질 보증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 QA 조직은 이러한 게임에 대한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 됩니다.

 

 

그런데, 과연 버그가 없는 완벽한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당연하게도 불가능합니다.

게임은 생명체와도 같아서 항상 보이지 않는 버그들이 숨어있습니다.

이는 QA 팀에서도 개발팀에서도 유저들에게서도 발견될 수도 혹은 게임이 서비스 종료하는 그날까지 아무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QA 팀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전에 치명적인 문제 예방

 

이 한 줄이 핵심입니다.

알다시피 게임에서 발생하는 버그 중 유저가 플레이할 때 문제가 되는 많은 버그들 중 치명적인 버그들이 있습니다.

 

3대 치명적인 요소로 *크래시, *프리징, *결제 이슈 있습니다. (*어뷰징은 제외)

 

게임을 도저히 진행할 수 없으며, 회사에 금전적으로도 타격을 입히는 요소들입니다.

이 요소들은 라이브 하고 있는 게임에서도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게임 QA 팀은 무엇일까? 라는 물음을 정리하자면

치명적인 버그들을 사전에 미리 식별, 최대한 안정적인 상태로 게임을 시장에 릴리즈 하는 것이 목표인 조직입니다.

또한 게임의 품질을 일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조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테스터와 물리적인 퀄리티를 관리하는 QC는 QA의 관계에 포함됩니다! 이 부분 별도 포스팅 예정)

 

 

 

 

[다음 게시물에는 QA 직군 내에서 어떤 식의 분류가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레이 테스트

- QA 인원의 경험적인 부분에 기반하여 테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일정 시간을 정하고 범위를 정해서 게임을 일반적인 유저 루틴처럼 진행하면서 버그를 찾는 테스트입니다.

이후 행위 또는 성향 등을 사전에 선정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 별도로 다룰 예정)

 

2. 앱 크래시

- 앱을 실행 시 게임이 실행되지 않고 바로 강제 종료되는 문제.

호환성부터 용량, 메모리 부족, 게임 내 버그로 인한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3. 프리징

- 게임 멈춤 현상. 무한 로딩과는 조금 다른 현상입니다. 게임 자체가 멈춰버려서 터치, 클릭 등도 진행되지 않고

게임 자체를 진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문제입니다.

 

4. 결제 이슈

- 말 그대로 결제 문제입니다. 게임 내 판매하는 상품을 돈을 주고 사는데, 상품을 못 받는다거나

상품을 사는 중 문제가 생겨서 잘 못 되는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데, 이 문제의 경우 회사의 수익에 직접적인

타격을 미치므로 즉각적인 대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어뷰징

- 게임 내 홀을 이용해서 악의적인 행위를 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버그로 특정 스텝을 진행하면 아이템이 복사되는 문제가 있는 경우 이를 찾고 제보하는 경우는

괜찮지만, 몰래 반복적으로 진행해서 자신의 이득을 챙기는 어뷰징 행위가 됩니다.

보통 서비스 PM 등의 GM 역할을 하는 부서에서 체크 후 영구 정지 등의 제재를 가합니다.

(어뷰징은 경우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에 3대 요소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