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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험] 빌드와 마켓

딩딩QA 2022. 3. 2.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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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딩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게임을 받을 수 있는 마켓과 게임 빌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켓은 무엇인가?

 

 

마켓, 딱 들어도 무언가 구매하거나 살 수 있는 슈퍼마켓이 떠오릅니다.

요즈음은 슈퍼마켓이라는 단어를 잘 안 씁니다만, 개념 자체는 같습니다. 앱을 (사고/팔고) 받을 수 있는 곳이죠.

다양한 소규모 마켓부터 대규모 마켓까지 종류는 많지만 메이저 한 후 군데를 기준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 구글 : 플레이 스토어

- 애플 : 앱스토어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두 가지 마켓의 큰 차이 중 하나인 플랫폼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단말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애플 단말기 > 앱 스토어

 

그렇다면 회사에서는 다른 작은 마켓들보다는 집중하는 주 매출 타깃은 당연히 구글/애플 두 가지 마켓에 집중하게 되겠죠. 그래서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은 대부분 구글/애플 마켓을 타깃으로 게임을 등록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QA가 하는 업무를 말씀드리자면 바로 이 마켓에 올라갈 게임의 최종 검수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두 개의 마켓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이 끝났는데,

이어서 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게임을 등록하기 위한 과정이 남았습니다.

 

바로 서브미션(Submission)입니다. 회사마다 서밋 등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제출'이고 단어 그대로 게임을 제출한다는 의미입니다.

 

 

회사의 모든 일정은 게임이 시장으로 나가기 위한 소통 구인 이 마켓에 등록하는 과정을 기점으로 일정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면 이 마켓에 등록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빌드는 무엇인가?

 

마켓에 등록할 게임은 빌드라고도 합니다. 빌드는 먼저 검색 위키 백과에서 검색이 아래와 같이 확인이 됩니다.

 

-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빌드(software build)는 소스 코드 파일을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실행할 수 있는 독립(standalone) 소프트웨어 가공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거나 그에 대한 결과물을 일컫는다. 소프트웨어 빌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들 가운데 하나는 소스 코드 파일이 실행 코드로 변환되는 컴파일 과정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빌드 하는 과정은 보통 다른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인 빌드 도구에 의해 관리된다.

-

 

쉽게 생각하면 단말기 내에 다운로드해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앱 자체를 빌드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앞선 포스트들에서 설명했던 QA의 업무들은 이 마켓에 등록할 빌드를 검수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스코드와 부산물들을 묶어서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행위 자체도 빌드라고도 하는데,

이는 빌드를 하는 플랫폼에 따라 다른 형태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PC부터 Xbox, 리눅스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 플랫폼이 주입니다.

 

-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진행하는 경우 *.apk 확장자로 빌드 가능

- 맥 OS에서 iOS 플랫폼으로 설정해서 빌드를 하는 경우 *.ipa 확장자로 빌드 가능

 

이렇게 설정한 플랫폼으로 빌드를 하면 해당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빌드가 생성이 됩니다.

이제 마켓과 빌드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었으니, 앞서 말씀드린 서브미션이라는 것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서브미션

 

 

모바일 게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가 서브미션입니다.

만들어진 빌드를 개발자 계정을 통해서 마켓에 등록하는 것인데, 구글과 애플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글 - 후 검수

애플 - 선 검수

 

구글은 마켓에 게임, 앱을 등록 > 배포는 금방 하지만 구글 정책을 지키지 않으면 마켓에서 앱이 어느 순간 내려갑니다. 그리고 무엇을 어겼는지 메일을 받게 됩니다.

 

애플은 앱을 제출하면 리뷰어가 별도의 검수를 거친 후 통과가 되어야 마켓에 올릴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만약 검수가 실패하게 되면 리젝 메일을 받게 됩니다.

검수 통과가 되면 별도의 배포 요청을 진행하면 마켓에 등록됩니다.

 

 

이 과정을 서브미션이라고 하며, 모바일 게임회사들의 모든 일정은 이 서브미션을 언제 하는가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리젝이 되냐 통과가 되냐에 따라 게임 업데이트 등의 일정이 산정이 되는 것이죠.

 

퍼블리싱 QA들의 경우 마켓에 등록할 정책들도 함께 검수하게 되는데, 정책에 관한 내용은 보통 구글,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최신 정책 및 전체적인 방대한 양의 정책 정리는 꽤 까다로운 편이라 회사마다 그런 문서 및 정리를 하는 부서가 별도로 존재하며, 해당 내용들은 모두 대외비이기 때문에 보안 문제에 민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모바일 게임 회사에서 주로 집중하는 마켓들과 게임 빌드, 간략한 서브미션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1. .apk (Android aplication Package)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빌드의 확장자.

이 확장자는 앱플레이어에서도 동일하게 설치할 수 있다.

 

2. .ipa (iPhone Application)

iOS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빌드의 확장자.

맥 환경에서 빌드가 가능.

 

아래와 같은 세 가지 형태로 빌드 가능하며, QA에서는 보통 Adhoc 빌드로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기기들은 미리 프로비저닝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해당 iOS 기기에서 설치 가능.

- iOS App Development : 개발용도

- AdHoc : 내부 배포 용도

- AppStore : 앱 스토어 업로드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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