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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험] 앱 스토어 프로세스와 IPA빌드 종류

딩딩QA 2022. 3. 3.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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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딩딩입니다.

 

모바일 게임 QA 직군에 있다 보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그 중 애플의 ipa 파일과 앱 스토어는 구글에 비해서 꽤 까다로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앱 스토어 배포 일정에 따라 전반적인 업무 일정이 산정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개념을 알게 되면 일정이나, 업무 간에 신경 쓰는 부분 및 디테일한 내용들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프로세스는 무엇일까?

 

 

앱 스토어 프로세스

 

애플 단말기에서 앱을 설치하려면 마켓 개념인 앱 스토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스토어에 만들어진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애플 자체 "앱 심사"를 통과하여야 합니다. 편의상 리뷰라고도 합니다. (선 검수)

리뷰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리젝(Reject)이라고 합니다.) 해당하는 리젝 사유를 Apple에서 피드백 해줍니다.

(리뷰에 걸리는 시간은 하루~일주일까지도 걸릴 수 있고 리뷰어가 다른 경우도 있어 복불복 성향이 많습니다..)

리뷰 통과 후에는 아래와 같이 배포(출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포가 되면 최종적으로 앱 스토어에 등록(노출) 되게 되는 구조입니다.

 

 

 

[리뷰 환경 구성 및 기타 리뷰 관련 내용]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별도의 리뷰 서버를 연결해 주어야 하고, 리뷰어가 앱을 리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업데이트인 경우 해당 업데이트에 들어가는 이벤트, 결제 상품은 모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리뷰어가 리뷰 진행 중에 접속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다가 리젝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별도의 QA 서버와 리뷰 서버는 분리되어야 합니다.

(검수 중에 다른 사람의 테스트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리뷰어는 버그로 인식할 수도 있기에...)

 

그 외에..

- 리뷰어는 신규 런칭인 경우 좀 더 꼼꼼하고 길게 리뷰한다고 합니다.

- 한번 리젝되면 같은 리뷰어가 다시 리뷰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 꼼꼼하게 봐서 연속적으로 리젝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업데이트인 경우 기존 기능은 작동 유무 정도 체크, 업데이트되는 정보들은 꼼꼼하게 본다고 합니다.

- 미국 기준으로 휴일이 끼면 심사가 길어진다고 합니다.

- 연말 애플 프리징 기간(12월즈음, 사전에 공지해줌)에는 리뷰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리뷰 프로세스]

1. 제출 준비 중 : 앱에 대한 내용 입력 진행 중 및 앱 제출 준비 상태입니다.

2. 심사 대기 중 : 앱을 제출 후 리뷰어가 체크를 하기 전 상태입니다.

3. 심사 중 : 리뷰어가 앱을 리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4. 판매 준비됨 : 리뷰 완료 후 배포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개발자 출시 대기 중 : 출시 방법이 수동으로 버전 출시인 경우 리뷰 완료 후 대기 상태입니다. (배포를 하지 않은 상태)

- 바이너리 거부됨 : 문제가 발생되어 리젝 상태로 리젝에 대한 내용을 메일, 앱 스토어 커넥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빠른 앱 심사]

간혹 라이브에서 크리티컬한 문제가 생겼거나 빠른 대응이 필요한 경우 빠른 리뷰를 제공해 주는 방법입니다. (리뷰 결과가 빨리 나옴)

일반적인 상황에서 악용하면 이후 앱 심사 자체가 거부될 수도 있다고 하므로, 급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사업 팀에서 리젝상황에 따라서 급하게 대응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출시 방법]

1. 수동으로 버전 출시 : 심사가 완료되면 직접 원하는 시기에 배포 가능

2. 자동으로 버전 출시 : 심사가 완료되는 즉시 배포를 시작

3. 다음 날짜 이후 앱 심사가 끝나면 자동으로 이 버전을 공개

ㄴ설정한 날짜 이전 심사 완료 : 설정한 날짜에 배포 시작

ㄴ설정한 날짜 이후 심사 완료 : 심사 완료 후 즉시 배포 시작

 

 

[애플 리뷰 가이드]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delines/

App Store 심사 지침 - Apple Developer

App Store 심사 지침 앱은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사람들의 삶은 풍요로워지고,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들은 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pp Store는 수백만 명의 개발자와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흥미롭고 생동감 넘치는 환경으로 성장했습니다. 여러분은 초보 개발자일 수도 있고, 다수의 숙련된 프로그래머로 구성된 팀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든 상관없이 Apple은 바로 여러분이 App Store용 앱을 제작하고 계신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앱 심사 절차를 신속하게 통과...

developer.apple.com

 
앱 심사 - App Store - Apple Developer

App Store 및 Mac App Store에 제출된 앱을 심사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콘텐츠 및 디자인 기준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지침과 리소스. developer.apple.com

 

 

 

 

 

빌드 배포와 ipa빌드 종류

 

 

배포 형태

 

1. 개발용 배포

2. 애드훅 배포 (UDID 수집 후 배포)

3. 기업용(Enterprise) 계정을 통한 In-house 배포

4. App Connect를 이용한 배포

 

 

 

1) 개발용(Development) 배포

- 개발 테스트용 ipa 빌드 배포 방법입니다.

- 테스트 기기를 맥과 USB 연결 후 빌드를 배포합니다.

 

 

2) 애드훅(Ad Hoc) 배포

- 내부 배포용 및 결제, 로그인 테스트용 ipa 빌드 배포 방법입니다. (통상적으로 퍼블리싱 QA는 이 애드훅 빌드를 이용합니다.)

(결제 테스트 시 받은 앱에서는 Sandbox 계정으로 테스트 가능합니다. 샌드박스 계정은 별도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3) 기업용(Enterprise) 계정을 통한 In-house 배포

- 사내 앱은 엔터프라이즈 계정(Enterprise Program)을 신청하여 내부 배포하는 ipa 빌드를 말합니다.

- 1년에 36만 원 정도의 Enterprise 계정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관련 정보를 애플에 제공하고 생성해야 합니다.)

-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 발급받으면 ipa파일을 홈페이지 또는 드롭박스, 메일을 통하여 앱을 제공하여 사내 임직원 또는 특정 대상에게 앱스토어 배포 없이 URL 링크를 제공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 App Store Connect를 이용한 배포

- 애플 개발자 등록이 된 계정으로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애플 개발자 계정도 약 1년에 129,000원 정도 지불해야 합니다 ㅠ..)

 

4-1) TestFlight를 통한 배포

- TestFlight 앱으로 배포하는 ipa를 말합니다. 테스트 기기 소유자한테 UDID를 받지 않고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 배포 후 앱 테스트 관련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플라이트 앱 자체에서 체크 가능)

 

4-2) App Store 배포

- 앱 스토어에 배포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출시 개념입니다.

리뷰 통과가 되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출시 방법에 맞춰서 배포가 진행됩니다.

앱이 앱스토어에 노출되는 시간은 최대 24시간까지도 소요됩니다. 확실한 시간은 알 수 없습니다..

(앱 업데이트가 뜨는 것이 모든 지역에 동시다발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보통 게임회사에서 업데이트 날짜를 정확하게 산정을 하지 못하는 이유도 이 부분에 있습니다.

또는 간혹 업데이트 날 점검 시간이 연장되거나 하는 경우도 배포 문제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빌드 종류

 

1. Inhouse 빌드

Apple 기기 면 등록 없이 누구나 다운로드해서 테스트 가능하고, 사내 내부에서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 빌드들을 통틀어 말합니다.

보통 파일로 보유한 경우 아이폰 박스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직접 기기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2. Adhoc 빌드

UDID를 이용해 개발자 계정에 기기 등록(계정당 100개의 기기에게 등록 가능) 후 배포용 프로비저닝 프로파일을 설정한 상태인 빌드

프로비저닝이 등록되지 않은 않은 기기는 해당 Adhoc 빌드를 다운로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애플 로그인, 결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뷰 시에도 해당 빌드를 제공하며 별도로 리뷰에 사용되는 결제 계정도 사전에 공유합니다.

Inhouse빌드와 같이 파일로 보유한 경우 아이폰 박스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직접 기기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3. Appstore 빌드

앱 스토어에 출시용 빌드입니다. 기기에 받아서 설치, 실행은 불가능하며, 앱 스토어 등록 시 사용되는 빌드입니다.

 

 

 

 

 


 

애플 관련된 것들은 은근히 손이 많이갑니다..

저도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이러한 프로세스는 업계에서 일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편합니다. 유난 떠는것 같기두 하구요. (갑질..)

그래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또 걸러진 깔끔한 제품을 사용하니 편하긴하지만요 ㅋㅋ

 

 

 

 

 

 

 

 

 

 

 

 

+ 해당 포스팅과 관련된 다른 포스팅

 

 

1. 앱스토어에 업데이트 된 앱이 안뜨는 현상 해결 방벙 [아래 포스팅을 참고]

- 준비 중입니다.

 

 

2. 애플 샌드박스 계정 생성 방법 [아래 포스팅을 참고]

https://blog.naver.com/dinggo_song/222215091169

 

 

3. 애플 단말기 UDID 확인 방법 [아래 포스팅을 참고]

https://blog.naver.com/dinggo_song/221937079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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