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딩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성공 테스트와 실패 테스트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성공 테스트, 실패 테스트란?
Positive Test, Negative Test라고 합니다.
직역하면 양성 테스트, 음성 테스트이기도 하지만, 편의상 성공/실패 테스트로 명합니다.
(대표적으로 BVT가 성공 테스트의 예입니다.)
성공 테스트(Positive Test)
명세대로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체크하는 테스트입니다.
게임에서는 기획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체크하는 테스트인데, 주로 기획자가 최초 테스트를 하지만 QA가 한 번 더 크로스 체크를 하게 됩니다.
무언가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라 판단될 수도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필수적인 테스트 요소입니다.
*기능 크로스체크
보통 기획자가 1차적으로 체크를 하는 환경은 대부분 개인 로컬 환경입니다. (물론 개발 내용에 따라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 서버 및 개인 에디터 환경을 이용해서 구현 테스트를 완료 후 이를 공용 작업 공간으로 커밋을 하게 되는데, 달라진 환경에서 적용한 기능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QA가 검증하는 환경에서 기능이 기획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검증하는 것을 성공 테스트라고 합니다.
실패 테스트(Negative Test)
QA의 직군의 업무 리소스가 전반적으로 투입되는 부분입니다.
성공 테스트 역시 업무 중 일부이지만, 보통 개발팀에서 QA 팀에 기대하는 효과는 바로 이 영역입니다.
실패 테스트는 기획의도와 다르게 테스트를 진행하였을 때, 실패하는지 체크해보는 테스트이며 여기서 시스템이 예기치 않은 입력 오류 처리를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특히 게임은 수많은 예외사항이 많습니다.
장르에 따라 또는 기능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각기 다른 기능이 서로 동작하며 나타나는 문제,
수많은 유저들 간의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예외사항까지.. 끝이 없는 예외 상황이 노출됩니다.
이를 최대한 QA를 검증하는 단계에서 걸러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실패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기획상으로 아이템 구매 시 '수량 입력 텍스트 박스'에는 숫자만 들어가야 되나 문자를 입력하는 경우의 처리 결과 등과 같습니다.
혹은 범위를 초과하는 값을 입력하는 등의 내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패 테스트에서 크리티컬한 이슈가 주로 식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TC를 짜고 한번 수행하는 것을 성공 테스트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사항을 적고 그에따라서 실패 테스트도 TC에서 수행할 수 있죠.
성공/실패 테스트의 구분을 기획 의도대로 진행 or 기획의도에 벗어나게 진행으로 구분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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